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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. 지난 포스팅의 디지털 영상 처리 - 칼라 영상 노이즈에서는 칼라 영상에서 한 가지 칼라 성분에만 노이즈가 발생해도 다른 칼라 공간으로 변환시켰을 때 노이즈가 모든 칼라 성분으로 전파되는 경우를 보았습니다. 오늘도 간단하게 압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칼라 영상에서 압축은 굉장히 중요한 연산 중에 하나입니다. 왜냐하면 일반적인 그레이 스케일 영상에 비해서 3~4배의 비트가 필요하기 때문이죠.(그레이 스케일은 단채널, 칼라 영상은 멀티 채널임을 생각해보세요!) 압축은 이후에 더 자세히 보겠지만, 결론적으로는 데이터에 불필요한 정보를 줄이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.
위 24비트 풀 칼라 영상의 압축 및 압축 해제 결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. 위 영상은 압축하기 전, 아래 영상은 압축한 뒤 해제한 결과입니다. 비교해보면 별 차이가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압축의 가장 중요한 점은 압축하기 전과 후의 차이가 최소화되어야한다는 점입니다. 두 차이가 아예나지 않는다면 "무손실 압축(lossless compression)"이라고 부르고, 차이가 존재한다면 "손실 압축(loss compression)"이라고 부릅니다. 그런데 디지털 영상 처리에서 이와 같은 풀 칼라 영상을 다룬다면 무손실 압축보다는 사람이 인지적으로 느꼇을 때 별 차이가 느끼지 않는 정도만 손실을 내면 압축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손실 압축을 선호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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