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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 영상 처리 - 공간 필터링 기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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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 영상 처리 - 샤프닝 공간 필터(Sharpening Spatial Filter) : 라플라시안 필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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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 영상 처리 - 샤프닝 공간 필터(Sharpening Spatial Filter) : 언샤프닝 마스킹, 하이부스팅 필터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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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칼라 영상 스무딩
칼라 영상 스무딩은 아래의 그림으로 한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.
왼쪽 그림은 그레이 스케일 영상에서의 공간 필터링, 오른쪽 그림은 칼라 영상에서의 공간 필터링 연산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 두 연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스칼라 값을 필터링 하는 것인지, 벡터를 필터링하는 것 인지 입니다. 이제 칼라 영상을 다루게 되면 칼라 성분을 하나의 벡터로 하여 연산을 수행합니다.
예를 들어서 RGB 칼라 영상의 $(x, y)$를 중심으로 하는 이웃을 정의하는 좌표 집합을 $S_{xy}$로 하도록 하겠습니다. 그러면 이 이웃에 있는 RGB 성분 벡터들의 평균은 아래와 같이 정의될 수 있습니다.
$$\bar{c}(x, y) = \begin{bmatrix} \frac{1}{K} \sum_{(s, t) \in S_{xy}} R(s, t) \\ \frac{1}{K} \sum_{(s, t) \in S_{xy}} G(s, t) \\ \frac{1}{K} \sum_{(s, t) \in S_{xy}} B(s, t)\end{bmatrix}$$
즉, 칼라 영상의 스무딩은 각 칼라 성분을 해당 이웃에서의 평균을 계산하여 벡터화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그렇다면 새로운 질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. 칼라 공간은 RGB도 있지만 HSI도 있습니다. HSI의 칼라 성분 중 I 성분은 밝기 성분으로 영상의 밝기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.
RGB에서의 스무딩과 HSI에서 I 성분만 스무딩 했을 때 결과는 같을까요?
답은 다릅니다. 각 칼라 공간에서 스무딩을 하고 차이를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왼쪽 영상은 RGB 칼라 스무딩, 가운데 영상은 HSI 칼라 스무딩, 오른쪽 영상은 두 영상의 차이입니다. 보시면 약간의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. 두 결과 중 HSI 칼라 스무딩이 색도를 표현하는 데 더 효율적입니다. 왜냐하면 HSI는 색도와 밝기를 분리해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죠.
2. 칼라 영상 샤프닝
이 절에서의 Laplacian을 이용한 영상 샤프닝을 고찰하도록 하겠습니다. RGB 칼라 스무딩과 마찬가지로 각 칼라 성분의 그래디언트를 계산하여 벡터화를 시키면 됩니다. 수식화시키면 아래와 같습니다.
$$\nabla^{2}c(x, y) = \begin{bmatrix} \nabla^{2} R(x, y) \\ \nabla^{2} G(x, y) \\ \nabla^{2} B(x, y)\end{bmatrix}$$
이번에도 칼라 스무딩과 마찬가지로 HSI 칼라 공간에서 I 성분 밝기만 샤프닝한 결과와 차이를 보면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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